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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도시와
2023. 11. 22. 09:39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UI는 쉽게 말해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이며,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
UI는 목적에 따라 세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1.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2.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3.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종류
UI는 상호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대표적인 예시로 명령 프롬프트(cmd)가 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대표적인 예시로 OS가 있다.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NUI는 다시 음성으로 조작하는 VI(Voice Interface)와 행동으로 조작하는 GI(Gestural Interface)로 구분할 수 있다.
VI와 GI는 모두 스마트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빅스비나 시리 같은 음성 소프트웨어가 VI의 대표적인 예시이고 터치나 스크롤 등 제스처로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것이 GI이다.
주요 모바일 제스처에 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자.
OUI(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유기적이고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가 최대한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사용성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심미성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게 글꼴이나 색상을 적용하고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